지속되는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배달음식의 수요가 높아지고 밀키트 형식의 간편 음식들이 급성장하고 있습니다. 이에 가공 조리음식과 완제품 음식들의 식품안전도에 대한 도민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에 도내 식육가공업 경쟁력 향상과 안전한 먹거리 생산을 위해 지속적으로 HACCP인증 기업을 찾아  널리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춘천시 후평동, 빼곡하게 들어선 아파트 단지 사이에 조그마한 만두집이 있습니다. 윤남희(35)씨는 푸드트럭을 6년간 운영하면서 쌓아온 노하우를  통해 지난 2020년 7월 창업에 성공했습니다. 신선한 돼지 뒷다리와 지방을 섞어 직접 빚어내는 만두는 정성 그 자체입니다. 윤남희씨는 창업 이전에 강원대학교 캠퍼스 내에서 푸드트럭을 운영하면서 학생들에게 인기가 있었고, 그 때의 학생들이 아직도 가게를 찾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본격적으로 가게 운영을 시작하게 되면서 손님들에게 안전하고 믿을만한 음식을 제공하고자 지난 해 3월에는 HACPP인증을 받아내기도 했습니다. 생각보다 많은 비용과 만만치 않은 서류준비 작업들을 혼자 소화해내기 힘들었지만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위생을 생각하면 필수조건이라고 생각했다고 합니다. 정량화된 레시피에 따라 깨끗하고 정비된 공간에서 직접 빚어내는 만두 생산 과정을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또한, HACCP(위해요소중점관리기준)은 식품의 원료관리 및 제조•가공•조리•유통의 모든 과정에서 위해한 물질이 식품에 섞이거나 식품이 오염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각 과정을 안전하게 관리하는 제도입니다. 특히 2022년도 부터 식육가공업 HACCP 의무적용 대상이 기존 연매출 5억원 이상 사업자에서 연매출 1억 원(2016년 매출 기준) 이상 사업자까지 확대되어 그 역할이 증진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