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민 희망 담은 정선 새 로드맵 구축
강원랜드 주식배당금 군민에 분배
인력중개센터,농업인 인력난 해소
상권르네상스 기반 군 자생력 강화
도로·인프라 확충 도시기능 활성화
가리왕산 케이블카 9월 운영 시작

▲ 정선군은 지난해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해 전 군민을 대상으로 3차에 걸쳐 재난기본소득을 지급해 지역경제 활성화에 적극 앞장섰다.
▲ 정선군은 지난해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해 전 군민을 대상으로 3차에 걸쳐 재난기본소득을 지급해 지역경제 활성화에 적극 앞장섰다.

정선군이 민선8기 정선군민 행복 시대를 활짝 열어갈 로드맵을 구축하고 실행에 돌입했다. 군은 5개분야 91개 과제를 분야별로 확정하고 세부적인 실행계획을 수립했다. 분야별로 보면 잘사는 농업농촌분야 15개 사업, 행복정선 18개 사업, 문화관광 25개 사업, 지역경제 활성화 25개 사업, 소통행정 8개 사업 등이다. 군은 특히 올림픽문화유산을 활용한 국가정원 지정, 군민기본소득 시행, 강원랜드 글로벌 리조트 조성, 농자재 반값 및 농민수당 인상, 교통환경 개선을 통한 관광산업 및 지역경기 활성화 등 5대 핵심사업을 중심으로 지역의 미래 먹거리와 경제 활성화를 통한 행복 정선을 만들어 나가는데 역점을 두고 추진해 나갈 방침이다.

▲ 최승준 군수는 지난 14일 사북읍 뿌리공원에서 열린 3.3주민운동 제27주년 기념식에서 강원랜드 경쟁력 강화와 글로벌 복합리조트 조성을 위한 각종 규제 완화를 통해 안정적인 성장 여건을 마련토록하겠다고 강조했다.
▲ 최승준 군수는 지난 14일 사북읍 뿌리공원에서 열린 3.3주민운동 제27주년 기념식에서 강원랜드 경쟁력 강화와 글로벌 복합리조트 조성을 위한 각종 규제 완화를 통해 안정적인 성장 여건을 마련토록하겠다고 강조했다.

■잘사는 농업·농촌 조성

군은 농업·농촌의 인력난, 농자재 가격 인상, 수입 농산물과의 경쟁력 악화 등 삼중고의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지난 4월부터 임계농협에서 농촌인력난 해소를 위한 농촌인력중개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또한 기관 단체 및 자원봉사자 등 1000여명의 인력을 지원받을 수 있는 영농봉사은행도 활발하게 운영 중에 있다. 특히 농자재 반값 공급과 농업인 수당 증액, 농업기계 임대사업 화암분소 신설 등을 통해 농업인들의 어려움을 해소하겠다는 계획이다.

■행복 정선시대 활짝

군은 ‘희망찬 아침 평온한 저녁 행복한 정선’을 통해 군민 행복시대를 활짝 열겠다는 구상이다. 교육 친화도시 조성을 위해 국·공립·법인 어린이집 기능보강 지원을 비롯, 보육서비스 질 향상을 위한 어린이집 확대 지원에 나선다. 특히 관내 고교 졸업생 전원에게 대학 입학장학금을 지원해 학부모들의 부담을 덜어주겠다는 입장이다. 이와함께 지역특화 공교육·지역아동센터 지원도 확대한다. 더불어 함께하는 복지를 위해 경력 단절 여성을 위한 구직활동 및 창업지원을 비롯, 노인복지센터 건립, 정선군 보훈회관 건립, 경로당 운영비 확대, 공립치매전담형 노인요양시설 건립 등에 적극 나서기로 했다.

▲ 가리왕산 케이블카 편의시설 현장점검.
▲ 가리왕산 케이블카 편의시설 현장점검.

■문화관광도시 조성

군은 매력 넘치는 다양한 사업을 추진해 전국 제1의 문화관광도시를 조성해 나가기로 했다. 공간과 사람을 잇는 미래 관광 기반 조성을 위해 사북역 별빛광장 조성, 야생화마을 추리극장 본격 운영, 야생화마을 광차체험코스 조성, 사북 탄광 문화공원 조성 등을 적극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특히 정부의 한시적 운영 결정에 따라 추진중인 올림픽 문화유산인 가리왕산 케이블카를 오는 9월부터 본격 운영한다.

폐광지 운탄고도 조성을 비롯 동강따라 천리길 조성, 소금강 생태탐방로 조성, 항골자연휴양림 및 명품숲길 조성, 민둥산 복합문화센터 건립, 사북생활체육공원, 남부권 파크골프장 등을 조성해 나갈 예정이다.

■지역경제 활성화

군은 자생력 있고 활기찬 지역경제 기반 마련을 위해 정선 상권 르네상스 사업과 고한 구공탄시장 환경개선, 신동 목재펠릿 생산단지 조성사업을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 생활 인프라 확충을 통한 도시 기능도 높여 나갈 계획이다. 정선읍 신도로망 구축 제4교 건설, 고한읍 주차타워 조성, 고한읍 도시재생 뉴딜사업, 사북 해봄마을 도시재생 뉴딜사업 등을 중점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여량·임계와 북평·남면 공공임대주택 건립과 사북 행복주택 건립, 정선 봉양지구 공공임대아파트 건립사업도 차질없이 진행해 나가기로 했다.

■주민위한 소통행정

군은 정선 군민기본소득 지급을 추진한다. 연간 강원랜드로부터 받는 주식배당금 100억원을 군민 모두에게 공평하게 연간 20만원씩 지급하겠다는 복안이다. 이를 위해 현재 보건복지부 사회보장위원회의 사회보장제도 신설을 협의중에 있다. 또 정선군립도서관 및 가족센터 건립, 고한 복합문화센터 건립 등을 통해 군민 삶을 보다 윤택하게 만들어 나가겠다는 방침이다. 유주현

저작권자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