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건강칼럼] 21세기 불로초 건강검진 < WE+ < 특집 < 큐레이션기사 - 강원도민일보

상단영역

뉴스Q

기사검색

본문영역

WE+

[건강칼럼] 21세기 불로초 건강검진

2020. 08. 22 by 이승은
▲ 김정훈 인성병원 1내과 전문의
▲ 김정훈 인성병원 1내과 전문의
만리장성과 땅속 궁궐,분서갱유 등으로 유명한 중국 진나라의 시황제 진시황은 불로장생(不老長生)을 꿈꾸던 인물로 널리 알려져 있다.진시황은 살아 있는 동안 늙지도,죽지도 않는 약을 간절하게 원했다.수천 명에 이르는 신하와 백성을 동원해 늙지도,죽지도 않는 약,불로초를 구하기에 혈안이 돼 세계를 떠돌게 했다.

그러나 그 누구도 진시황이 그토록 원하는 불로초를 구해오지 못한 채 진시황은 49세의 중년에 생을 마감한다.

진시황의 간절했던 염원은 우리 인간에게는 누구에게나 존재하는 욕망이라 할 수 있다.지금보다 더 늙어가기를,지금보다 더 병들어 가기를 원하는 사람은 단 한사람도 없다.진시황이 꿈꾸던 불로장생의 열망은 21세기를 살아가는 우리에게도 이어지고 있다.그 예로 최근 미국의 억만장자 갑부들이 앞 다퉈‘장수(長壽)의 비밀’에 대한 연구를 진행 중에 있다는 보도를 접한적이 있다.이름만 대도 알만한 구글 공동 창업자,오라클 등이 고령화 시대를 맞아 병들지 않고 오래 건강하게 사는 무병장수 비법을 찾고 있다고 한다.미국의 억만장자 갑부들이 진시황을 대신해 불로초를 찾을 수 있지 않을까.찾게 된다면 과연 무엇이었을까.

장수하는 비결에 대해 많은 전문가들은 ‘스트레스 없는 삶’이라 말한다.스트레스란,심리학과 생물학에서 유기체의 기능을 교란시키는 긴장이나 장애를 일컫는 용어라고 정의돼 있다.복잡한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에게 과연 스트레스 없는 삶이 가능할까.거의 불가능에 가까운 일일 것이다.그렇다면 우리의 불로장생,장수의 비밀은 어디에서 찾을 수 있을까.의외로 정답은 가까이에 있다.바로 건강검진이 21세기 우리들의 불로초가 될 수 있을 것이다.건강검진은 건강상태 확인과 질병의 예방 및 조기발견을 목적으로 건강검진기관을 통해 진찰 및 상담,신체검사,진단검사,병리검사,영상의학 검사 등 의학적 검진을 시행함을 말한다.조기사망에 이르는 원인 중 심혈관계질환인 혈압,당뇨 및 고지혈증도 간단한 건강검진만으로 조기 발견이 가능하고 약물을 처방받아 조절함으로서 생명의 연장이 가능하다.또 각종 암 검진을 통해 조기 발견된 악성질환도 시술 및 치료를 함으로써 우리에게 주어진 생명의 시간을 연장할 수가 있다.

눈부신 의학 발전이 이루어진 현대에도 생명 연장의 시간을 거꾸로 돌리는 약물이나 병든 장기를 대체할 만한 안전한 장치가 개발되지 못하고 있는 지금,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일까.불로장생을 꿈꾸던 진시황제가 현대적 건강검진을 받을 수 있었다면 49세에 허망한 죽음을 이르지 않고 천수를 누리는 황제가 되지 않았을까.나 자신을 사랑하는 가장 쉬운 방법이자 국가가 지원하는 건강검진으로 자신만의 불로초를 찾아보시길 바란다.
강원도민일보를 응원해주세요
정론직필(正論直筆)로 보답하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