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인증샷 욕구 자극…‘지붕없는 박물관’으로 떠나는 역사여행 < WE+ < 특집 < 큐레이션기사 - 강원도민일보

상단영역

뉴스Q

기사검색

본문영역

WE+

■향성사지 삼층석탑 신라시대 제작 지역 최고 석조문화재 ■신흥사 극락보전 18~19세기 사찰 장식·기단조각 이목 ■조양동 유적 3000년전 청동기 문화 엿볼 수 있어 ■보광사 목조지장보살좌상 하나의 나무로 제작 신체비례 독특 ■노학동 삼층석탑 고려중기 건립 1층 탑신 사방불 눈길

인증샷 욕구 자극…‘지붕없는 박물관’으로 떠나는 역사여행

2021. 11. 06 by 박주석

문화재는 우리의 뿌리를 알 수 있게 도와주는 소중한 유산이다.오랜 세월 동안 역사의 흐름 속에서 전해 내려온 귀중한 재산이자 우리가 후손에게 물려줘야 할 값진 유산이기도 하다.선조들이 물려준 문화재를 바르게 이해하고 지키기 위해 많은 노력과 관심이 필요한 때다.문화재에 대한 관심은 문화재 보전으로 자연스럽게 이어지기 때문이다.속초는 보물을 비롯해 강원도 유형문화재 등 상당수의 가치있는 문화재들이 있다.속초에 어떤 문화재가 있는지 관심을 갖고 살펴보는 것도 좋을 듯 하다.‘지붕없는 박물관’ 속초에서 문화재 여행을 떠나본다.


■ 속초 향성사지 삼층석탑
■ △지정=보물 제443호 △소재지=강원도 속초시 설악동 산 24-2

▲ 향성사지 삼층석탑
▲ 향성사지 삼층석탑

향성사지 삼층석탑은 설악동 입구 대로변에 있다.속초에서 가장 오래된 석조 문화재다.동해안에서 가장 북쪽에 있는 신라 시대 석탑으로 높이가 4.3m나 돼 장엄하면서도 간결한 아름다움을 간직하고 있다.향성사는 속초 신흥사의 전신으로 ‘신흥사사적’에 따르면 652년에 승려 자장이 처음 세웠다고 전해진다.탑의 맨 위에 놓는 장식인 상륜부가 모두 없어졌지만 전체적으로는 9세기 통일 신라 시대의 전형적인 석탑 양식을 따라 지어졌다.1966년 8월25일 보물 제443호로 지정됐다.

■ 속초 신흥사 극락보전
■ △지정=보물 제1981호 △소재지=강원도 속초시 설악산로 1137

신흥사 극락보전
신흥사 극락보전

속초 신흥사 극락보전은 신흥사의 본전으로 1647년에 지어졌다.형태나 구조,장식들이 예술적으로 우수하며 보존상태가 좋다.왕실에서 죽은 이의 명복을 빌고자 세운 18~19세기 영동 지방의 중요한 원당 사찰로 세부 장식과 공포 형식이 우수하고 기단과 계단,창문 등이 잘 보존돼 있다.특히 기단에 조각한 모란과 사자 모양 무늬와 계단 난간 소맷돌의 삼태극,귀면,용머리 모양 조각들은 다른 사찰에서는 찾아보기 어렵다.신흥사 극락보전은 형태나 구조,장식들이 예술적으로 뛰어날 뿐 아니라 보존 상태가 좋아 역사적,건축적,예술적 가치가 높다.내부에는 천장을 우물 정(井)자 모양으로 마감한 우물천장과 닫집,단청 문양 등이 남아 있다.

■ 속초 조양동 유적
■ △지정=사적 제376호 △소재지=강원도 속초시 조양동 1529

조양동유적
조양동유적

속초 조양동 유적은 지금으로부터 3000여년 전 청동기 시대 사람들이 살던 터다.이곳은 청초호 남쪽의 낮은 구릉 지대로서 선사 시대 사람이 살기에 알맞다.움집터 7채,고인돌 2기,그리고 석기와 토기가 많이 발견됐다.특히 남한 지방에서 찾아보기 어려운 겹아가리 토기와 굽손잡이 그릇이 많이 출토 돼 당시의 생활상을 밝혀주는 자료가 됐다.특히 움집터에서 서쪽으로 약 700m 떨어진 고인돌에서 발굴된 부채꼴 모양의 청동도끼는 편형동부(扁形銅斧)라 불리는데 강원도 동해안 지역에서는 지금까지 발견된 예가 없어 이 지역 선사문화 연구를 새롭게 하는 계기가 됐다.이를 토대로 함경도 동북 지방과 강원도 영동 지역 간에 선사 문화 교류가 있었음을 알 수 있다.1992년 10월10일 사적 제376호로 지정됐다.

■ 속초 보광사 목조지장보살좌상과 복장유물
■ △지정=강원도 유형문화재 제188호 △소재지=강원도 속초시 영랑호반길 69-2

보광사 목조지장보살좌상
보광사 목조지장보살좌상

보광사 목조지장보살좌상은 1654년 내시 나업의 부인 한씨가 죽은 남편의 극락왕생을 위해 발원한 작품으로 조각승 초안이 제작한 불상이다.내시 부인이 죽은 남편을 위해 조성한 국내 유일의 불상이다.목조지장보살좌상은 하나의 나무로 만들어진 불상이다.지장보살은 높이가 46㎝,무릎 너비가 30.5㎝로 높이와 폭이 1:0.6의 신체비례를 가져 17세기 중반에 제작된 기년명 보살상에 비해 옆으로 퍼진 느낌이 든다.

보광사 목조지장보살좌상 조성발원문
보광사 목조지장보살좌상 조성발원문

불상 내에서 발견된 복장물 가운데 조성발원문,불교경전 등은 조선시대 불교사와 정치사 연구에 중요한 문헌자료들이다.특히 복장물 중에 ‘제불명칭가곡’은 15세기 명나라에서 조선 왕실에 보낸 경전으로 조선왕조실록에 여러 번 언급됐다.

■ 속초 노학동 삼층석탑
■ △지정=강원도 문화재자료 제127호 △소재지=강원도 속초시 노학동 산 433

노학동삼층석탑
노학동삼층석탑

행정구역상으로 속초시 노학동과 설악동 경계지점에 있는 절터의 3층석탑으로 고려 중기에 조성된 것이다.하나의 기단 위에 3개 층으로 탑신을 세운 1.8m 높이의 석탑이다.이 석탑을 중심으로 넓은 빈터가 있고 기와 조각 등이 발견되는 점으로 보아 작은 절터로 보인다.1층 탑신에 사방불이 새겨져 있는데 연꽃 받침 위에 부처가 앉아 있고 머리와 몸 뒤에서 비치는 빛을 표현한 모습이다.석탑 맨 아래에 있는 기단에는 눈 모양을 새겨 넣었다.규모가 작고 훼손 상태가 심한 편이지만 이 지역에서 보기 드문 귀중한 형태의 석탑이다.일설에는 이 절터가 신흥사의 부속암자인 소림암의 터라고도 하는데 고증된 바는 없다.2000년 1월22일 강원도 문화재자료 제127호로 지정됐다. 박주석

강원도민일보를 응원해주세요
정론직필(正論直筆)로 보답하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댓글목록
최신순 추천순  욕설, 타인비방 등의 게시물은 예고 없이 삭제 될 수 있습니다.
sunwoong05 2021-11-28 12:23:45
평상시 유별난 친구들한테 ~~좌 하고 나름의 칭찬을 표해주는데, 왜 칭찬으로 쓰이는지 절 속 좌상들의 근엄한 모습을 보니까 알것 같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