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사람과 사람을 잇다 < WE+ < 특집 < 큐레이션기사 - 강원도민일보

상단영역

뉴스Q

기사검색

본문영역

WE+

오늘부터 10일간 무료공연·체험 황지연못·검룡소 3년만에 북적 개막식 양지은·임창정 특별 공연 주행사장 버스킹·테마콘서트 상시 문예회관 도심 속 워터파크 개장 토요일엔 중앙로일원 물놀이난장 눈꽃캠핑장 쿨시네마선 영화 상영

사람과 사람을 잇다

2022. 07. 29 by 안의호
얼수절수 물놀이 난장
얼수절수 물놀이 난장

태백은 평균 해발고도가 902m인 고원도시이자, 한강과 낙동강의 발원지가 있는 시원(始原)도시이다. 두 강의 발원지는 모두 천상의 화원으로 유명한 금대봉 기슭에 위치하고 있다. 먼저 북쪽기슭에 위치한 검룡소는 석회암반을 뚫고 매일 수천 t의 지하수가 솟아나는 샘으로 1987년 국립지리원으로부터 한강 발원지로 공식 인정을 받았다.

반면 낙동강 발원지의 경우 1980년대 금대봉 남쪽 기슭에 위치한 너덜샘에 대한 현장 확인을 거쳐 학계에서는 너덜샘을 낙동강의 발원지로 인정했지만 아직까지는 황지시내에 위치한 황지연못이 낙동강 발원지의 지위를 유지하고 있다. 이에 따라 태백에서는 매년 여름 황지연못과 검룡소 일원에서 한강·낙동강 발원지 축제를 열고 있다. 올해는 29일부터 다음달 7일까지 10일간의 일정으로 발원지 축제를 개최한다.

제7회 한강·낙동강 발원지 축제

태백시문화재단(이사장 이상호 태백시장)은 지난 3년동안 코로나 19로 축소·취소했던 발원지 축제를 올해 정상 개최한다.

이번 행사기간에는 영화제와 공연 등 볼거리 행사와 트레킹·물놀이 난장·코스튬 경연 등 체험행사가 다채롭게 마련된다. 정성 가득한 공연과 체험프로그램이지만 모두 무료행사다. 열대야 없는 고원도시에서 치르는 축제라 깨끗하고 상쾌한 기온은 덤. 한시간여 거리에 동해와 삼척, 강릉 등 동해안 도시가 위치해 ‘낮에는 바다, 밤에는 태백’의 두길보기 피서도 가능하다.

행사 첫날 태백문화광장 특설무대에서 열리는 개막식에 양지은(미스트롯2 우승자)·임창정 등 유명가수의 공연이 마련되는 등 행사기간 내내 다양한 볼거리와 즐길거리를 제공할 계획이다. 주행사장인 황지연못과 문화광장에서 매일 낮 12시부터 밤 8시까지 다양한 버스킹 공연과 워터나잇 테마 콘서트, 썸머 뮤직클럽 등의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문화광장에는 황지 물장수 파크라는 주제로 부스를 운영하고 워터버블 분수난장 퍼포먼스와 발원지 잠수대회, 황지장수 레이스, 워터탑 기네스 등 가족참여 이벤트를 진행한다. 또한 시원한 분수터널과 인공 이슬비, 평상, 발원지 소원의 숲 등을 운영해 무더위를 잊고 편안하게 쉴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

이어 폐막일인 8월 7일에는 폐막식과 함께 전국 청소년 댄스 경연 대회와 발원지 사생대회·백일장 행사를 열어 행사의 대미를 장식할 예정이다.

메인 행사장
메인 행사장

이번 축제의 부대행사로는 당골광장 인근에 위치한 눈꽃캠핑장에 대형스크린을 설치해 8월 1일부터 6일까지 매일밤 8시부터 포레스트 쿨 시네마를 진행, ‘보스베이비 2’와 ‘007 노타임투다이’, ‘씽2게더’, ‘스파이더맨 노 웨이 홈’, ‘기적’, ‘모가디슈’ 등 재미와 감동을 두루갖춘 영화를 매일 1편씩 6차례 상영한다. 또 탄탄대로에서 오는 30일과 8월 5일, 6일 2㎞구간에 트레킹 프로그램을 진행, 푸짐한 선물을 선사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축제 기간동안 문화예술회관에 유아용 풀장과 대형 풀장, 슬라이드와 다양한 놀이기구를 갖춘 도심 속 워터파크를 운영한다.

또한 중앙로 일원에서 토요일인 오는 30일과 8월 6일에는 ‘얼수절수 물놀이 난장’을 진행한다. 물놀이 난장에서는 가수 노라조와 XOX, 할리퀸 등의 공연과 함께 수중난타, 물총싸움, 코스튬 대회 등 다양한 이벤트도 진행한다. 물놀이 난장을 펼치는 낮 12시부터 오후 4시까지는 중앙로 일원에 대해 교통을 통제, 참가자들이 안전하게 물놀이를 즐길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세부내용을 보면 황지연못에서 진행하는 버스킹 행사는 지역 예술단체의 문화공연 프로그램으로 매일 오후 2시30분부터 3시까지 30분 동안 국악에서 오페라까지 다양한 장르의 공연무대를 선보일 예정이다.

이어 밤 시간대인 오후 7시부터 30분 동안 지역예술단체뿐 아니라 전문공연팀도 무대에 올라 아카펠라와 줌바댄스, 마술 등 수준높은 공연무대를 선사한다. 문화광장 분수대에서는 물과 음악을 함께 즐길 수 있는 썸머뮤직클럽을 매일 밤 7시30분부터 30분동안 전문 MC가 맡아 진행한다.

행사 진행 중에는 이벤트를 통해 매일 30캔의 시원한 맥주도 증정한다.

포레스트 쿨 시네마
포레스트 쿨 시네마

주 행사장에 마련된 황지 물장수 파크는 안개분수와 평상을 상시 운영해 시원하게 축제를 즐길 수 있게 했다.

물장수 파크에서는 족욕과 펌프, 물지게 지기 등 체험프로그램도 함께 운영한다. 낮시간대 황지연못 음악분수를 활용한 워터버블 분수난장은 물싸움을 즐길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참가자들에게는 물폭탄 던지기와 물풍선 받기, 몸풀기 댄스 등의 사회자 미션을 통해 태백사랑상품권도 선물한다.

이번 행사기간에는 평소 주말에만 운영하는 황부자 야시장을 상시 운영해 축제 참가자들에게 맛있는 태백지역 먹거리를 체험할 수 있는 기회도 제공할 예정이다.

태백시 문화재단 관계자는 “3년 만에 정상 개최되는 만큼 축제에 참가한 모든 시민과 관광객들이 무더위를 해소하고 추억도 쌓아가길 바란다”고 밝혔다. 안의호 eunsol@kado.net

 

강원도민일보를 응원해주세요
정론직필(正論直筆)로 보답하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