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드라이브·맛집·후식까지 3박자 갖춘 강원도 ‘필수 코스’ < WE+ < 특집 < 큐레이션기사 - 강원도민일보

상단영역

뉴스Q

기사검색

본문영역

WE+

강릉 동화가든 ‘짬순이’ 현지인 1위 허균·허난설헌 박물관 등 명소 인접 속초 청초수물회 ‘동해바다 맛’ 일품 해안가 경치 드라이브·데이트 명소

드라이브·맛집·후식까지 3박자 갖춘 강원도 ‘필수 코스’

2022. 09. 23 by 권혜민

■ ‘금강산도 식후경!’ 현지인+외지인이 뽑은 강원 맛집은?


‘금강산도 식후경’이란 말이 있듯 여행지에서 맛있는 음식을 먹으면 추억도, 만족도 더욱 올라가기 마련이다. 한국관광공사는 대한민국 구석구석 누리집을 통해 전국 17개 시·도별 맛집 리스트를 공개하고 있다. T map 네비게이션 데이터를 기반으로 수집, 분류한 리스트다. 이중 강원도 ‘현지인 추천 랭킹 10’과 ‘외지인 추천 랭킹 10’을 소개한다. 이번 주말, 현지인들과 여행객들로부터 검증된 맛집을 찾아가보는 식도락 여행을 추천한다.

현지인이 꼽은 강원도 맛집 10

1위는 강릉 초당동 초당순두부 마을에 위치한 ‘동화가든’이다. 대표 메뉴인 짬뽕순두부를 비롯해 두부를 주재료로 한 얼큰순두부, 초두부, 모두부 등을 판매한다. 짬뽕순두부는 깊은 짬뽕 국물에 순두부, 해물이 조화를 이루며 얼큰한 맛을 자랑한다. 허균·허난설헌 기념관, 커피커퍼 박물관, 아르떼뮤지엄 등 지역 명소와도 가깝다.

이어 2위 청초수물회 속초본점, 3위 테라로사커피 강릉본점, 4위 속초 봉포머구리집, 5위 강릉 엄지네포장마차 본점, 6위 속초 만석닭강정, 7위 고성 바다정원, 8위 강릉커피거리, 9위 춘천 통나무집닭갈비 본점, 10위 춘천 카페감자밭이다.

이중 핸드 드립 커피전문점 테라로사커피 강릉본점은 강릉 여행객이 필수로 거쳐가는 곳 중 하나다. 강릉이 ‘커피도시’로 발돋움하는데 큰 동력이 된 곳으로도 알려져 있다. 한국 커피 전문가 1세대 김용덕씨가 운영하는 카페와 공장으로, 다양한 종류의 핸드 드립 커피의 맛과 향을 즐길 수 있다.

속초 봉포머구리집은 해물 전문 요리점이다. 영랑 해안길에 위치, 넓은 통창을 통해 바다 풍경을 보며 식사를 즐길 수 있는 일명 ‘오션 뷰 맛집’으로 꼽힌다. 전복물회, 성게알밥, 회덮밥 등을 판매한다.

강릉 엄지네포장마차는 신선한 꼬막과 육회 전문점이다. 특히 신선한 꼬막으로 만든 꼬막무침 비빔밥이 인기다. 입소문을 타며 전국에서 이를 맛보기 위한 목적으로 강릉을 찾는 여행객도 있을 정도다.

속초 만석닭강정은 30년 동안 닭강정만 만들어 판매해 온 전통 있는 가게다. TV 인기 예능프로그램에 소개되면서 전국 각지에서 찾는 속초의 명물이 됐다.

특히 중앙시장점은 지역 전통시장인 중앙시장 안에 위치해 있어 닭강정을 구매한 후 시장을 구경해 보는 것도 추천한다.

우리나라 최북단 고성에 있는 바다정원은 그 이름 답게 전망 좋은 카페 베이커리 레스토랑으로 소개되고 있다. 대표 메뉴인 수제 카라멜 마끼아또를 비롯, 다양한 종류의 커피와 베이커리를 바다 전망과 함께 즐기는 특권을 누릴 수 있다. 반려동물 동반이 가능해 애견인들도 많이 찾는다.

강릉 카페거리는 통째로 8위에 올랐다. “1980년대 초부터 커피 명소로 명성을 얻어온 안목 카페거리로, 1990년대 들어 국내 최고의 커피 명장들이 하나 둘 씩 모여들어 관광 명소로 떠올랐다”고 소개돼 있다. 해변 옆 길을 따라 줄지어 있는 카페 중 마음에 드는 곳을 골라 바다 경치와 함께 즐겨보자.

춘천 통나무집닭갈비 본점은 닭갈비의 본 고장 춘천의 대표 맛집이다. 신북읍 소양강 막국수 거리에 자리해 있으며 대표 메뉴인 닭갈비와 막국수, 닭내장, 감자부침 등을 판매한다.

10위는 베이커리 카페 춘천 감자밭이다. 원조 감자빵 맛집으로, 감자 모양을 그대로 재현한 감자빵과 감자라떼 등이 일품이다. 소양강댐과 가까운 이곳은 현지인들이 ‘드라이브 명소’, ‘데이트 명소’로도 꼽는다.

외지인이 꼽은 강원도 맛집 10

외지인이 뽑은 맛집 1위는 현지인 맛집 2위에 올랐던 청초수물회 속초본점이다. 푸른 동해바다의 싱싱한 맛을 그대로 재현한 물회 전문점으로, 조양동 엑스포장 인근에 위치해 있다. 진하게 우려낸 사골국물에 전통 장을 배합, 7일 간 숙성기간을 거쳐 육수로 만든다. 물회, 해삼물회가 대표 메뉴이며 전복물회, 섭국, 해전물회 등도 맛볼 수 있다.

2위는 동화가든이다. 이어 3위 고성 바다정원, 4위 속초 봉포머구리집, 5위 춘천 통나무집닭갈비 본점, 6위 강릉커피거리, 7위 속초 만석닭강정, 8위 테라로사커피공장 강릉본점, 9위 강릉 엄지네포장마차 본점, 10위 속초 88생선구이다.

속초시 중앙동에 자리한 88생선구이의 대표 메뉴는 생선구이 모듬정식이다. 고등어, 꽁치, 오징어, 가자미, 도루묵 등 싱싱한 생선을 식탁 위 숯불에서 바로 구워먹어 비린내가 거의 없다. 생선 한 토막이면 밥 한공기 뚝딱이다. 모듬정식은 이 식당 유일 메뉴로 사장님의 오랜 자부심이 느껴진다. 청초호 갯배선착장, 속초항과 가까워 배부르게 먹고 바다 구경을 가도 좋다. 권혜민 khm29@kado.net

 

강원도민일보를 응원해주세요
정론직필(正論直筆)로 보답하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