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디안디노스틱
동물 전염성 진단키트 전문 업체
국가재난형 동물질병 진단 견인
코로나19 자가검사 키트 산업화
식약처 정식허가 획득 영역 확장

2020년 코로나19 확산으로 백신 못지 않게 코로나19 진단키트의 중요성이 커졌다. 특히 엔데믹 상황, 거리두기 전면해제가 시행중인 요즈음 코로나19 재확산 등 영향으로 코로나19 자가진단키트와 백신·치료제의 중요성이 다시 대두되고 있다. 바이러스 감염 유경험자 수 증가, 거리두기 해제로 코로나19 감염에 대한 경각심이 무뎌지는 가운데 동물질병 체외진단 기술로 국가 가축방역 시장에서 최고입지를 다지고 코로나19 자가검사키트 개발로 인·수의 건강을 위해 헌신하는 로컬 기업이 있다. 코로나19 시대 도래로 한층 더 주목받고 있는 메디안디노스틱에 대해 알아봤다.

▲ 메디안디노스틱 회사 전경
▲ 메디안디노스틱 회사 전경


■ 20년 노하우 메디안디노스틱

메디안디노스틱(대표 오진식)은 1999년 설립돼 20년이 넘는 기간 동안 동물의 전염성 진단키트를 전문적으로 개발, 생산, 공급해오고 있는 바이오기업이다. 회사 슬로건은 ‘For One Health’로 사람과 동물 모두의 건강을 목표로 하고 있다. 오진식 메디안디노스틱 대표는 백신관련 동물약품 회사에 근무할 당시 임상증상이나 부검소견만으로 최종 진단을 내리는데 어려움을 겪었다. 과학보다 경험에 의존하는 진단이 많아 늘 농장 현장에서 ‘과학적 진단’의 필요성을 느꼈다. 오 대표는 인체용 신속진단 키트를 동물 질병 진단에 응용하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고 이를 계기로 진단키트 제조회사에서 일하며 바이러스학 전공을 살려 전염성 원인체들에 대한 신속진단 키트를 개발했다. 코로나19 발발 이후에는 코로나 신속 진단키트 개발·산업화 추진으로 본사업 영역인 동물 질병 진단 분야에서 인체 질병 진단 분야로 확장하고 있다.

메디안디노스틱의 주요 사업은 동물 및 인체 질병 체외진단키트 및 진단용 시약 제조다. 지난해 기준 142억원의 매출을 올렸다.

또 각종 개발과 품목 허가, 인증 획득 등으로 기술력을 증명하고 성과를 내오고 있다. 2001년 동물용의약품 제조업 허가·CSFV Ab ELISA 품목허가를 받고 국내 최초 동물용 체외 진단 의약품을 선보였다. 2006년에는 세계 3번째 구제역 바이러스NSP 항체검사 ELISA 개발 및 품목허가를 획득, 2017년 코넥스(KONEX)에 상장하고 FMD(구제역) 3Diff/PAN을 세계 최초로 개발했다. 2018년에는 아프리카돼지열병 바이러스(ASFV)대응하기 위해 qPCR을 개발했고 2019년에는 ASFV qPCR 국내 최초 품목허가, ASFV Ag RAPID Kit 개발 등을 성공했다. 2020년부터는 코로나19에 대응하기 위한 진단키트 개발에 돌입, 항원 신속진단키트 식약처 수출용 허가를 획득했으며 지난해에는 COVID-19 항체, 항원 신속진단키트 CE 인증을 획득했다. 올해는 COVID-19 자가검사키트 식약처 정식허가 획득·COVID-19 항원 신속진단키트 식약처 정식허가 획득을 이뤄냈다.

 

 

▲ 메디안디노스틱이 생산하는 코로나19 자가검사 키트
▲ 메디안디노스틱이 생산하는 코로나19 자가검사 키트

 

■동물 질병 토탈 솔루션

메디안디노스틱의 동물 질병에 대한 주요 제품은 종류별로 효소면역측정(ElISA),분자진단(PCR),신속진단키트 (RAPID(POCT)) 등으로 나뉜다. 주요 질병으로는 구제역(FMDV), 아프리카 돼지열병(ASFV), 조류인플루엔자(AIV),CSFV(돼지열병(돼지콜레라)),PEDV(돼지유행성설사병), JEV(일본뇌염), 소결핵, 소백혈병 등 수십여가지다.아프리카돼지열병(ASF) 종합진단 시스템으로는 국내 최초 아프리카 돼지열병 항원 신속 진단키트인 VDRF ASFV Ag Rapid Kit와 아프리카 돼지열병 항체 스크리닝 검사인 VDPro ASFV Ab i-ELISA ver 2.0, 아프리카 돼지열병 확진 유전자 검사 VDx ASFV qPCR 등이 있다. 구제역(FMD) 종합 진단 시스템으로는 세계 최초로 구제역 3종 혈청형(O,A,Asia1) 감별 및 구제역 공통 항원 동시 진단 키트 VDRG FMDV 3Diff/PAN Ag Rapid Kit 등이 있다. 이 외에도 소 설사병 5종 진단용 간이 래피드 키트, 조류인플루엔자 종합 진단 시스템 항원 신속진단 키트 VDRG AIV Ag Rapid Kit 2.0 등 다양하다.

최근에는 코로나19 관련 상품군이 크게 주목받고 있다. 2020년에는 수출용으로 사람의 전혈과 혈청·혈장 등으로 감염 여부를 확인하는 MDx COVID-19 Ab Rapid Test, 사람의 비인두 도말 검체로 확인하는 MDx COVID-19 Ag Rapid Test 등을 개발했다. 올해 선보인 MDx COVID-19 Ag Home Test MDx와 COVID-19 Ag Rapid Kit 등은 사람 비강 도말 검체를 이용한 자가 검사 키트다. 특히 메디안디노스틱은 강원도내 기업으로는 코로나19 자가검사키트(제품명: MDx 코비드-19 항원 홈테스트)를 유일하게 허가 받아 판매하고 있는 기업이다. 메디안디노스틱이 생산하는 ‘MDx 코비드-19 항원 홈테스트’는 코로나 바이러스 항원의 존재 여부를 신속, 정확하게 검사하는 체외진단 의료기기로 코로나19 감염 진단의 보조수단으로 활용되며 크게 인기를 끌었다. 지난 2월 15일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정식 허가를 취득했고 국내 임상평가기관을 통해서 ‘민감도 91.67%, 특이도 100%’라는 제품의 우수한 성능을 증명했다. 또 지난 4월 12일 전문가용 항원진단키트(MDx COVID-19 Ag Rapid Kit)를 식약처로부터 정식 허가 받아 전문가용 및 자가검사용 키트를 모두 제공하고 있다. 제품의 기본 원료(단클론항체)부터 최종 제품까지 자체 생산을 하며 일반 약국과 편의점에까지 보급망을 넓혔다.

 

■ 국가재난형 동물 질병 진단사업 해외 매출 확대 목표

▲ 오진식 메디안디노스틱 대표
▲ 오진식 메디안디노스틱 대표

메디안디노스틱은 코로나19 진단키트 사업 성공 및 발전, 기존 사업인 국가재난형 동물 질병 진단사업 분야의 국내 및 해외 수출을 통해 매출을 꾸준히 확대하고 더욱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키워나갈 계획이다. 특히 코로나19 바이러스 전파가 아직도 진행 중이고 새로운 변이 바이러스 출현·유행, 먹는 치료제 등이 보급되고 있어 진단키트 사업분야에서의 빠른 변화와 새로운 시장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노력할 전망이다. 또 도내 기업 육성을 위해 강원도에서 많은 관심과 제품 사용에 대한 협조를 바라고 있다.

황선우 woo6745@kado.net

 

 

저작권자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